[19.12.26 서울신문] ‘휴직 연장’ 쌍용차 해고자들 “10년을 고통받았는데 또…”

‘휴직 연장’ 쌍용차 해고자들 “10년을 고통받았는데 또…”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원문보기: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91226500159&wlog_tag3=naver#csidx21b9826290c4e98a0af81a97ba48a7c 

 

사진은 지난해 9월 14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쌍용차 노사 해고자 복직 잠정 합의에서 김득중(왼쪽부터)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 홍봉석 쌍용자동차 노조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9.14 연합뉴스

▲ 사진은 지난해 9월 14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쌍용차 노사 해고자 복직 잠정 합의에서 김득중(왼쪽부터)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 홍봉석 쌍용자동차 노조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9.14 연합뉴스

쌍용자동차(쌍용차)와 쌍용차 노동조합(기업노조)이 내년 1월 초 복직 예정이었던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의 휴직 기간을 연장했다. 2009년 쌍용차의 정리해고로 시작된 노동자 해고 문제 해결의 시작을 알린 지난해 ‘사회적 합의’를 쌍용차가 저버렸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당시 합의를 중재한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의 문성현 위원장이 “합의 내용이 파기됐다고 볼 수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고노동자들은 쌍용차의 ‘기약 없는 휴직 연장’ 조치는 합의 파기라고 비판했다.

문 위원장은 26일 서울신문과의 전화 통화에서 “쌍용차가 해고노동자들(무급휴직 중)을 예정대로 내년 1월 2일에 부서에 배치하지 않은 것은 지난해 9월 합의 내용을 어긴 것으로 볼 수 있지만, 무급휴직을 유급휴직으로 바꾼 것은 해고노동자들의 복직이 이뤄졌다는 뜻”이라면서 최소한의 합의 정신이 지켜졌다는 취지로 말했다.

앞서 쌍용차와 기업노조, 해고노동자들이 속한 민주노총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쌍용차지부), 경사노위는 지난해 9월 14일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을 단계적으로 채용하는 내용의 ‘해고자 복직 합의서’에 합의했다. 쌍용차는 2009년 정리해고로 해고된 노동자 중 60%를 지난해 말까지 채용하고 나머지 해고노동자를 올해 상반기 말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한다고 합의했다. 또 올해 상반기 중에 부서 배치를 받지 못한 복직 대상자에 대해 지난 7월 1일부터 무급휴직으로 전환 후 올해 말까지 부서 배치를 완료한다고 합의했다.

그런데 지난 24일 쌍용차와 기업노조는 내년 1월 2일 부서 배치가 예정된 해고노동자 47명의 휴직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그동안의 무급휴직과 달리 연장된 휴직기간에 급여·상여를 70% 제공하기로 했지만 휴직 종료일은 추후 노사 합의로 정하기로 했다. 이 합의 내용은 같은 날 쌍용차지부에 통보됐다. 반면 문 위원장은 “(해고노동자의 휴직 기간 연장에 대해) 쌍용차나 기업노조로부터 통보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문 위원장은 “쌍용차가 지금 존폐 위기에 있다. (쌍용차에서 만든)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매출도 급격히 줄고 있고 전기자동차 개발도 (경쟁사보다) 뒤처져 있다. (쌍용차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그룹도 (쌍용차가) 이대로 계속 (재정 상황이 안 좋은 상태로) 가면 철수하겠다는 말도 나오고 있어 (쌍용차) 내부가 대단히 뒤숭숭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득중 쌍용차지부장은 회사의 어려운 사정을 인정하면서도 그 부담을 해고노동자들에게 지우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김 지부장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전화 통화에서 “해고노동자들도 쌍용차 직원이다. 이 위기를 함께 풀어가야 한다는 점은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면서도 “쌍용차의 경영 위기를 (2009년 정리해고 이후) 왜 지난 10여년 동안 가장 고통받고 있는 해고노동자들의 복직을 무기한 미루는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인지, 왜 해고노동자들에게 다시 고통을 주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지부장은 또 “(지난해 9월 합의 전) 교섭 과정에서 ‘신규 채용이 어렵다’는 것이 쌍용차 측 대표의 입장이었다. 노사가 서로 양보해서 도출한 합의안이 지난해와 올해 발생하는 정년 퇴직자 자리에 해고노동자들이 들어가는 것이었다”면서 “지난해와 올해 (쌍용차에서) 정년 퇴직하는 현장기능직 직원이 50명이다. 그들이 나가는 자리에 해고노동자 47명이 들어가는 것인데···”라고 말했다. 쌍용차지부는 오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의 휴직 통보에 대한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