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2.29 서울신문] 쌍용차 10년 만에 복직 코앞서 무산… “일 안 줘도 출근”

쌍용차 10년 만에 복직 코앞서 무산… “일 안 줘도 출근"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원문보기: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91230010023&wlog_tag3=naver#csidxb0cb3ab47fb90fa8f7c12272881e344 

새해 ‘출근 투쟁’ 나서는 쌍용차 해고자들 “사측·기업노조가 복직 약속 일방적 파기”

‘국가 손해배상 청구 대응모임’과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12월 19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 ‘국가 손해배상 청구 대응모임’과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12월 19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고통 속에 10년을 기다린 겁니다. 부서 배치를 못 받아도, 일을 주지 않아도 일단 출근할 겁니다.”

지난 성탄절을 앞두고 쌍용자동차로부터 ‘기한 없는 휴직 연장’ 통보를 받은 복직 예정 노동자들이 출근 투쟁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김득중 쌍용차지부장은 29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10년 만에 건넨 복직 약속을 무참히 깨버린 회사로 1월 6일 정상 출근하겠다”고 밝혔다.

해고 노동자들은 쌍용자동차(쌍용차)와 쌍용차 노동조합(기업노조)의 갑작스러운 결정으로 또다시 복직이 미뤄졌다. 지난해 노노사정(쌍용차 사측과 기업노조,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합의에서 사측은 2009년 정리해고된 노동자들 중 60%를 지난해 말까지 채용하고 나머지 해고 노동자도 단계적으로 채용하기로 약속했다. 김 지부장을 비롯해 47명의 노동자는 지난 7월 1일 재입사했고 무급휴직을 하다 내년 1월 2일 복직을 앞두고 있었다.

그러나 사측과 기업노조는 지난 24일 갑자기 복직을 무기한 연기했다. 월급과 보너스의 70%를 제공하기로 했지만 언제 출근할지는 나중에 노사 합의로 정한다고 밝혔다. 해고 노동자들의 동의 절차는 없었다.

갑작스러운 결정으로 해고 노동자들은 큰 충격에 빠졌다. 김 지부장은 “사측과 기업노조의 잔인한 폭력으로 해고 노동자들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라면서 “회사 경영상 어려움이 있다면 합의 당사자가 머리를 맞대야지 어느 일방이 파기할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해고 노동자들은 출근 투쟁과 한께 ▲부당 휴직 구제신청 ▲체불임금 지급소송 등 가능한 법적 투쟁을 병행할 계획이다.

쌍용차지부는 30일 서울 중구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